uulog

구글 웹마스터 도구 오래된 사이트맵을 삭제하고 색인 생성 범위 문제 해결하기

이전에 구글 서치 콘솔 팀에게 사이트에서 새로운 색인 생성 범위 문제가 발견됐다는 메일을 받고 사이트맵을 새로 제출한 적이 있다. 최근 제출한 사이트맵을 읽으면 오류가 사라지거나 줄어들 것이라 믿고 기다렸다. 하지만 간간이 서치 콘솔 사이트를 확인해봐도 며칠이 지나도록 오류는 계속 유지되고 있길래 제출한 사이트맵을 다시 한번 확인해봤다.

서치 콘솔 사이트에서 좌측 메뉴 Sitemaps를 클릭하면 지금까지 제출된 사이트맵 목록이 나타난다. 제출 날짜 순서로 정렬할 수 있는데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를 보면 뒤죽박죽이다. 최근에 제출한 사이트맵보다 오래된 사이트맵이 마지막으로 읽혀 오류가 그대로 나타났던 것이다. 이런 경우는 오래된 사이트맵을 삭제해줘야 한다. 여러 개를 제출한 경우 삭제하기 전 삭제할 사이트맵 파일 링크를 미리 확인해주면 좋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

위 링크를 클릭해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로 이동한 다음 자신의 사이트 속성(링크)을 클릭하면 대시보드 화면이 나타나는데, 좌측 메뉴에서 크롤링 > Sitemaps을 클릭한다. 제출된 날짜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아까 확인한 사이트맵의 파일 링크를 확인하고 최근 제출한 사이트맵을 제외한 나머지를 체크해서 삭제한다. 이제 얼마나 걸릴지는 모르지만 며칠 뒤 남은 한 개의 사이트맵이 읽히면 오류는 사라진다.

오늘 캡처한 색인 생성 범윈데, 4월 25일 이후로 많던 오류가 대부분 사라지고 1개의 오류가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발생하는 오류는 URL을 찾을 수 없다는 것으로, 마지막으로 사이트맵을 만들고 난 이후로 생긴 오류다. 평소 블로그를 자주 뜯어 고치니까 어디서 발생했는지 잘 모르겠지만, 이도 마찬가지로 기존의 사이트맵을 삭제하고 최신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해결될 것이다.

원래 이 글은 유효성 검사까지 다 끝나면 한 번에 쓰려고 했지만, 사이트맵이 읽히는 것과 유효성 검사는 상관없는 거 같아서 유효성 검사 관련된 내용은 제외시켰다.

블로그의 정보

uulog

chaz.uu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