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ulog

리눅스 서버 NTP 시간 동기화 설정

오늘 거제로 출장을 갔는데, 전산실 내 외부망 타임 서버와 우리가 관리하는 웹서버에 시간 동기화 작업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단순히 rdate 명령어로 되는 줄 알고 시도해 봤지만 도메인 형식은 걸렸고 IP 형식은 걸리지 않았다.

왜 그런지 이유는 모르겠으나 우선 다른 방법을 찾던 도중 NTP로 시간 동기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는데 아래 링크에 정리가 너무 잘 되어 있어서 소개한다.

https://webdir.tistory.com/120

이 방법은 /etc/ntp.conf 파일에 타임 서버 IP를 추가해 주고 NTP 서비스를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 후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 만으로 간단하게 시간 동기화를 할 수 있다. 아래는 ntp.conf 파일 내용의 일부다.

vi /etc/ntp.conf

# Use public servers from the pool.ntp.org project.
# Please consider joining the pool (http://www.pool.ntp.org/join.html).
#server 0.centos.pool.ntp.org
#server 1.centos.pool.ntp.org
#server 2.centos.pool.ntp.org
server kr.pool.ntp.org
server time.bora.net
server time.kornet.net

추가적으로 poll이라는 옵션이 있는데, 이 옵션으로 동기화 주기를 설정할 수 있다. NTP의 동기화 주기는 기본적으로 2^n초다. 최대값 poll에 의한 기본 주기는 2^10(1024초)이고 최대 2^17(36시간)까지 주기가 길어진다.

반대로 최소값 poll에 의한 기본 주기는 2^6(64초)이고 최소 2^3(8초)까지 줄어든다. 이 주기값들에 대한 제어는 minpoll과 maxpoll 옵션으로 할 수 있다.

블로그의 정보

uulog

chaz.uu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