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ulog

HTML 기본 문서 구조

• HTML : 웹 문서에 마크업[각주:1]하는 언어.

태그는 <와 >를 이용해 구분한다.
웹 브라우저는 <와 > 사이에 있는 문자를 태그로 인식한다.

태그는 소문자로 쓴다.
HTML 태그는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지만 HTML5 표준 명세에서는 태그와 태그 안에 사용하는 속성들은 모두 소문자로 사용할 것은 권장한다.

여는 태그와 닫는 태그를 정확히 입력한다.
대부분의 태그는 여는 태그와 닫는 태그가 하나의 쌍으로 이루어지며 웹 브라우저는 여는 태그에서 닫는 태그까지를 태그의 적용 범위로 인식한다.

적당히 들여 쓴다.
HTML 태그는 기본 속성항 여러 번 띄어쓰기를 하더라도 한 칸의 공백으로 인식한다. 따라서 HTML 소스를 작성할 때 태그 사이의 포함 관계에 따라 단계별로 들여 쓰더라도 웹 브라우저에서는 단지 한 칸으로만 인식한다. 여러 칸의 공백을 넣고 싶으면 &nbsp; 를 입력하면 된다. &nbsp 하나 당 공백 한 칸이다. 소스를 들여 쓸 때는 Tab 키를 주로 사용한다.

태그는 속성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HTML 태그는 다눈히 태그 하나만 사용될 뿐만 아니라 태그에 여러 기능을 추가하는 속성과도 함께 사용된다. 즉 <태그 속성="속성 값" 속성="속성 값" ···>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포함 관계를 명확히 한다.
HTML 태그는  한 태그 안에 다른 태그를 포함시킬 수 있다. 이때 여는 태그와 다는 태그 쌍을 정확히 맞추어 사용한 태그 용도에 맞게 적용해야 한다.

HTML 문서는 일반 문서와 달리 정해진 형식에 맞추어 내용을 입력해야 한다. 웹 브라우저는 웹 문서를 한 줄씩 읽으면서 해석한다. 웹 문서는 아무리 길더라도 <!doctype>과 <html>, <head>, <body> 네가지 태그를 이용해 문서의 시작과 끝을 표시한다.

  1. 예로 어디가 이미지고 어디가 텍스트인지 표시하는 것. [본문으로]

블로그의 정보

uulog

chaz.uu

활동하기